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언론홍보의 이해

1. 언론홍보의 이해_홍보의 목적

Kim, Munuk 2009. 2. 23. 08:52
반응형

홍보의 목적
정부조직과 지자체에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홍보가 중요한 것은 정책을 입안하고 실시함에 있어 국민 대중이 공공기관의 활동을 잘 이해하고, 이에 관심을 갖고, 그 중요성을 공감하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만약 국민 대중이 기관의 활동을 모르고, 무관심하거나, 적대적인 감정을 갖고 있다면 순조로운 활동을 기대할 수 없게 된다. 공무원의 입장에서 홍보의 구체적 목적은 무엇일까.


지식제공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정책이나 캠페인 등 각종 활동 중에는 국민들의 실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일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따라서 공공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정책의 내용을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는 것은 책임이자 의무라 할 수 있다.

관심 유도

특히, 공공기관이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거나 국민 생활방식의 변화와 개혁을 추진할 때 가장 큰 걸림돌인 국민 대중의 무관심을 극복하는 것이 홍보의 중요한 목적이다.


편견 극복

예를 들어, 국민들이 ‘정부가 노동자에게 편파적이다’는 편견을 갖고 있으면 정부의 경제정책을 색안경을 끼고 보거나 불신할 우려가 있다. 이런 잘못된 편견을 없애기 위해 사실을 객관적으로 알리면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도하는 것도 홍보의 중요 목적이다.


적대감 해소

정부조직과 지자체의 활동이 언제나 모든 국민을 똑같이 만족시킬 수 없다. 원전수거물 처리장 건설 같은 미묘한 사안에 대해 정부에 적대감을 갖는 국민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럴 경우 상호간의 오해와 갈등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소하면서, 적대감의 원인을 찾아내 이해와 설득을 구하는 노력이 홍보의 목적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