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언론홍보는 사람이 한다

1. 언론홍보의 기본자세

Kim, Munuk 2009. 4. 20. 18:03
반응형

언론홍보의 기본자세

정부와 지자체는 언론의 가장 중요한 취재원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시행하는 각종 정책은 국민의 생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언론에서 이를 고의적으로 무시할 수 없다. 신문과 방송뉴스에서 어떤 형태로든 정부와 지자체 활동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취재원으로서 정부와 지자체의 위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따라서 공무원들은 자긍심을 갖고, 언론의 보도가 시혜를 받는다는 차원이 아니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물론 대(對) 언론 활동이 지나칠 경우 언론 플레이에만 치중한다는 지적을 받아 정부와 지자체의 도덕성을 훼손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한 선을 유지해야 한다.


부정적 기사에도 적극 대처한다

공직자는 높은 도덕성을 요구받는다. 그러나 만약 언론으로부터 오보나 왜곡 같은 잘못된 보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시각의 보도가 나갈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만약 침묵하고 있으면 정부나 지자체에 쏟아지는 비판을 액면 그래도 인정하는 것으로 국민들에게 이해되기 쉽다. 만약 잘못을 했다면 솔직히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다짐하는 것이 사회적 물의를 줄이는 방법이다.


기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응하라

기자들은 요점과 결론부터 찾아들어간다. 그리고 뉴스에 대한 경쟁심이 남다르고 보도 가치가 높은 사안은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또한 숙달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 뛰어난 대중전달 기술을 갖고 있다. 특히 자신의 기사와 직업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기 때문에 감정적인 대응은 금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