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언론홍보의 이해

1. 언론홍보의 이해_홍보수단

Kim, Munuk 2009. 2. 23. 08:56
반응형

홍보수단
홍보의 수단은 다양하다. 신문, 방송, 라디오, 인터넷 등 다양한 대중매체를 활용할 수도 있고, 기자회견이나 각종 행사, 여론조사 등을 실시하기도 한다. 사실, 홍보의 수단은 그것이 올바로 메시지를 전달해 주기만 한다면 제한 없이 이용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체적인 홍보 수단을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다.


‣ 광고 : 신문, 방송, 잡지, 극장, 지하철 등 교통수단, 전광판, 인터넷, SP

‣ 자료제작 : 정기간행물, 단행본, 리플릿, 홀더, 화보, 뉴스레터, 반상회보, 포스터

‣ 여론조사 : 전화, 면접, FGI, 델파이, 전문가그룹, 휴대전화, 모니터

‣ 토론회 등 : 학술세미나, 교차토론회(이해집단), 공청회, 교육 등

‣ 이벤트 : 기념식, 평가대회, 경진대회, 현장토론, 전시회, 로드쇼, 기획이벤트

‣ 현장홍보 : 안보시설, 산업시찰, 방문

‣ 조직활동 : 관계자회의, 협의회, 국민홍보위원(자문위원), NGO

‣ 언론협조 : 캠페인, 시책해설홍보(보도자료, 브리핑, 기자회견, 간담회, 방송출연

‣ 자문 등 : 컨설팅, 청문(자문), 논리개발, 브레인스토밍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