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언론홍보의 이해

1. 언론홍보의 이해_홍보와 공보

Kim, Munuk 2009. 2. 23. 08:33
반응형
일반적으로 홍보(弘報)라는 용어는 ‘널리 알린다’는 뜻이다. 특히, 공무원의 경우는 공보(公報)라는 용어와 혼동되어 쓰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자체에서 공보와 홍보를 분리하고 있다. 대체로 홍보라는 용어가 가장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의미로 사용된다.

사전적인 의미로 홍보(public relations)는 ‘일반에게 널리 알리는 일이나 소식’을 뜻하는 말로 국가기관의 활동만을 의미하지 않는데 반해 공보(publicity)는 ‘국가기관 등 공적인 기관에서 일반 국민에게 각종 활동상황을 널리 알리는 일’을 의미한다.

실제적으로 홍보는 국민대중의 의견과 의향 등을 반영하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활동인데 반해 공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정책활동 상황을 알리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다.

궁극적으로 홍보의 목적은 정책활동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 시책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적대감을 해소하는데 있다.

다양한 홍보 활동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의 전파력이나 여론에 대한 영향력이 큰 신문과 방송 등의 대(對) 언론홍보이며, 이 밖에도 뉴미디어 시대에 맞게 다양한 인터넷 신문 등 다양한 언론매체를 이용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