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언론홍보의 이해

1. 언론홍보의 이해_홍보의 개념

Kim, Munuk 2009. 2. 23. 08:37
반응형

홍보의 개념
공공기관은 다양한 사람들과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한다. 국민들에게 각종 정책을 알리고 그들의 여론을 수렴하고, 언론기관에 결정사항 등을 알려주기도 한다. 이런 커뮤니케이션을 언제, 어떻게, 무엇을 이용해서, 어떻게 실행에 옮길 것인지 관리하는 활동을 ‘홍보’라고 할 수 있다.


즉, 홍보란 국민들의 의견을 파악해 정책 프로세스에 반영하고, 결정된 사실이나 의도가 최대한 잘 이해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사람들에게, 그리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해 이해와 동참을 요청하는 일을 말한다.


홍보는 사실과 진실을 있는 그대로 널리 알리는 작업이다. 공공기관은 여러가지 정책 활동 등을 있는 그대로 국민이 명확하게 이해하고, 정확하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제반 활동을 일컫는다. 공공기관이 스스로 침묵을 지키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알려준다면 실제가 왜곡되어 전달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아울러, 홍보는 나쁜 것을 좋게 보이도록 하고, 좋은 것은 더 좋게 보이도록 만드는 마술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어떤 사실을 없던 것으로 하거나, 없던 사실을 있도록 할 수는 없는 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