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신문기사는 보도자료가 생명

15-3. 보도자료집(프레스 키트;presskit)

Kim, Munuk 2009. 4. 17. 15:01
반응형

보도자료집(프레스 키트;presskit)

보도자료집은 기자들의 취재 방문 또는 보도자료 배포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 따라서 기관의 연혁, 행정지표, 단체장 프로필과 사진, 조직현황, 기관소개, 관련 보도자료, 관련 사진, 브로슈어 등을 정리해 제공한다.

주요 정책과 관련한 대(對)언론 홍보의 경우 많은 양의 자료를 필요로 한다. 관련 실적과 앞으로의 계획을 전반적으로 홍보해 언론에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 개별 자료들이 일관성 없이 배부될 경우 산만하고 또 홍보의 취지를 극대화할 수 없기 때문에 대(對)언론 홍보자료는 일목요연하게 묶어서 배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표지 : 무엇에 관한 자료인지를 명시

■ 목차 : 제공기사문, 기타정보, 관련 홍보물, 관련 기획기사, 기타 관련 기사, 인물
           약력, 사진, 비디오, 오디오 자료 등


▣ 프레스 키트 제작시 유의사항

  ▶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간결한 자료로 구성한다.

  ▶ 변경사항에 대해서은 수시로 수정한다.

  ▶ 내용은 간결하게 정리한다.


프레스 키트는 관련 부서의 언론 홍보 역량과 수준을 가늠하게 하는 ‘언론 홍보의 얼굴’과도 같다. 그러므로 자료의 충실성은 물론 표지디자인이나 인쇄, 사진의 질 등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