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언론사의 이해

5-4. 신문을 만드는 사람들

Kim, Munuk 2009. 4. 20. 1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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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문을 만드는 사람들

5-1. 편집국

신문사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부가 편집국이라고 할 수 있다. 취재·보도와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이다.

편집국은 다양한 뉴스를 다루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분야별로 부서가 나눠져 있으며, 편집국장이 총괄하고 있다. 편집국장은 매일 편집국 간부들로 구성된 편집회의를 주재하고 취재보도와 관련된 내용과 형식을 결정하며, 특정한 사건이나 문제들을 어떤 방향으로 취재하여 기사화할 것인가 또 어떻게 신문에 담아 내보낼 것인가 등을 고심한다. 편집국장은 편집국 조직과 구성원들을 운영·관리하는 책임과 기자들을 각 부서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평가하는 권한도 가지고 있다.

편집국은 취재부서편집·지원부서로 나누고 있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생활과학, 국제, 스포츠부 등은 주로 취재 부서들이고 조사, 편집, 교열, 미술 등은 취재 부서에서 취재한 기사들을 가지고 신문지면을 구성하는 작업을 하거나 취재과정을 지원하는 역할하고 있다.


5-2. 제작부서

편집국에서 작업한 신문 내용을 인쇄하는 일을 맡은 부서들을 말하며, 보통 제작국 또는 공무국이라고 부른다. 여기서는 신문의 판형을 만들어서 완성된 판형을 윤전기에 걸어 신문을 인쇄한다.

인쇄기술이 발달하고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신문 제작 기술이 도입된 이후로 제작부서의 조직도 많이 바뀌었다. 활자로 조판을 하는 작업에서 컴퓨터 조판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작업인력이 줄었으며 조직도 단순해졌다.

CTS라고 불리는 전산 제작 기술이 도입되면서부터 기자들이 기사를 컴퓨터에 입력하면 편집부에서는 모든 기사를 단말기로 불러낼 수 있게 되었고 여기서 커다란 단말기를 보면서 화상으로 편집할 수 있게 되었다. 편집이 끝난 신문지면을 필름 형태로 뽑고 인쇄용 원판으로 만들어 윤전기에 걸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된다.


5-3. 영업부서

완성된 신문을 판매하고 배포하는 일을 담당한 부서로 주로 광고국과 판매국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 부서는 회사의 수익과 관계된 부서라고 할 수 있다. 판매국에서는 신문의 배포와 판매를 담당하고, 광고국에서는 기업이나 개인들의 광고를 접수하는 일 뿐만 아니라 광고 수입을 최대한 늘리기 위한 판촉 전략의 수립, 영업,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신문을 만드는 사람들


편집국

신문사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부가 편집국이라고 할 수 있다. 취재·보도와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이다.

편집국은 다양한 뉴스를 다루기 위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분야별로 부서가 나눠져 있으며, 편집국장이 총괄하고 있다. 편집국장은 매일 편집국 간부들로 구성된 편집회의를 주재하고 취재보도와 관련된 내용과 형식을 결정하며, 특정한 사건이나 문제들을 어떤 방향으로 취재하여 기사화할 것인가 또 어떻게 신문에 담아 내보낼 것인가 등을 고심한다. 편집국장은 편집국 조직과 구성원들을 운영·관리하는 책임과 기자들을 각 부서에 적절하게 배치하고 평가하는 권한도 가지고 있다.

편집국은 취재부서편집·지원부서로 나누고 있으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생활과학, 국제, 스포츠부 등은 주로 취재 부서들이고 조사, 편집, 교열, 미술 등은 취재 부서에서 취재한 기사들을 가지고 신문지면을 구성하는 작업을 하거나 취재과정을 지원하는 역할하고 있다.


제작부서

편집국에서 작업한 신문 내용을 인쇄하는 일을 맡은 부서들을 말하며, 보통 제작국 또는 공무국이라고 부른다. 여기서는 신문의 판형을 만들어서 완성된 판형을 윤전기에 걸어 신문을 인쇄한다.

인쇄기술이 발달하고 특히 컴퓨터를 이용한 신문 제작 기술이 도입된 이후로 제작부서의 조직도 많이 바뀌었다. 활자로 조판을 하는 작업에서 컴퓨터 조판 시스템으로 바뀌면서 작업인력이 줄었으며 조직도 단순해졌다.

CTS라고 불리는 전산 제작 기술이 도입되면서부터 기자들이 기사를 컴퓨터에 입력하면 편집부에서는 모든 기사를 단말기로 불러낼 수 있게 되었고 여기서 커다란 단말기를 보면서 화상으로 편집할 수 있게 되었다. 편집이 끝난 신문지면을 필름 형태로 뽑고 인쇄용 원판으로 만들어 윤전기에 걸면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된다.


영업부서

완성된 신문을 판매하고 배포하는 일을 담당한 부서로 주로 광고국과 판매국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들 부서는 회사의 수익과 관계된 부서라고 할 수 있다. 판매국에서는 신문의 배포와 판매를 담당하고, 광고국에서는 기업이나 개인들의 광고를 접수하는 일 뿐만 아니라 광고 수입을 최대한 늘리기 위한 판촉 전략의 수립, 영업,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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