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홍보, 누구나 할 수 있다/뉴스의 사실과 진실

7. 기획기사 작성

Kim, Munuk 2009. 4. 3. 14:22
반응형

기획기사 작성

수많은 기사작성 중에서 기획기사는 단타성 기사에서 벗어나 심층취재를 필요로 한다. 주로 일간신문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분야에서 발생되는 큰 사안 중 전체 사회에 영향을 주거나 계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 기획기사로 싣는다. 한 번에 모든 내용을 게재할 수가 없기 때문에 몇 회에 걸쳐서 싣기도 한다.

기획기사는 뉴스 이외의 풍부한 읽을거리가 될 수 있는 해설, 설명, 소개, 뒷얘기 등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최근 각 신문의 증면 경쟁으로 그 범위와 형식이 무척 다양해져 매체별 접근으로 홍보 효과를 잘 살릴 수 있다.

기획기사는 어떤 특정 사건과 굳이 연관될 필요가 없으며, 형식이 자유롭고 문체는 내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면 된다. 주제는 가벼운 것에서부터 심각한 것, 예측, 탐사, 동향 무엇이든 될 수 있다. 단순 뉴스 기사보다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홍보 가치가 크며, 홍보를 위해 전략적으로 지면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정책기사 : 중요한 교육정책을 심층 분석하는 기사

▶ 배경기사 : 교육 이면의 중요한 문제 또는 쟁점의 배경을 설명하는 기사

▶ 인간적 기사 : 주로 인물 중심이 되며 강한 감정을 유발시키는 기사

▶ how-to기사 :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정보성 기사

▶ 인물기사 : 인물의 특징과 경력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